티스토리 뷰
향긋한 미나리와 영양 가득한 쭈꾸미는 봄에 나오는 제철 재료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먹을 수 있는 미나리 쭈꾸미 샤브샤브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고 맛있게 섭취해 보세요.
미나리의 효능
겨울 동안 땅속에서 영양분을 축적하고 봄에 돋아나면서 풍부한 향기 성분을 함유하여 싱그러운 향이 강한 봄 미나리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채소인 미나리는 해독과 혈액을 정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숙취해소에도 좋으며 미세먼지와 황사등의 유해 물질이 많은 봄에 안성맞춤인 재료입니다. 또한 미나리에는 항염증 기능이 있어 염증을 완화해 주고 산성화 된 체내 환경을 완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해 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쭈꾸미의 효능
쭈꾸미는 알이 꽉 들어 찬 산란기인 3월에서 5월이 제철인 재료입니다. 쭈꾸미의 주성분인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성분으로 간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담즙산 형태로 만들어 배설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주로 인해 피로해진 간의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고 피로해소에 좋습니다.
타우린 성분 때문에 많이 찾는 낙지나 오징어에 비해 그 양이 월등히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과 DHA도 풍부해서 기억력 향상, 집중력, 인지기능 등의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인의 치매 예방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 쭈꾸미 샤브샤브 재료
3인분 기준
생물 쭈꾸미 1kg
미나리 1팩
느타리버섯 1팩
팽이버섯 1팩
송이버섯 1팩
표고버섯 1팩
알배기배추 1/2통
청경채 1팩
육수
물 3리터,
멸치다시마팩 3포,
국간장 2T,
액젓 2T
쭈꾸미 손질하는 법
1. 밀가루 3T를 넣고 여러 번 문질러 줍니다.
빨판에 남아있던 뻘과 모래 등 불순물을 제거해 준 뒤 물로 깨끗이 헹궈 줍니다.
2. 소금을 뿌려서 한번 더 문질러 줍니다. 마지막으로 물로 씻어주면 깨끗하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금은 쭈꾸미의 살을 더욱 탱탱하게 만들어 줍니다.
3. 머리에는 내장이 있는 몸통이랑 붙어있는데, 가위를 머릿속에 넣어서 몸통과 이어진 막을 잘라주면 머리를 쉽게 뒤집어 줄 수 있습니다.
뒤집으면 내장이 나오는데 가위로 잘라 주면 됩니다. 알배기 쭈꾸미라면 알은 내버려 두고, 내장만 제거해 줍니다.
4. 머리는 다시 뒤집고 눈알을 뾰족하게 잡아서 가위로 잘라줍니다. 입은 다리사이에 있는데 가위 끝으로 잡아 들어내면 수월하게 뺄 수 있습니다. 다시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미나리 쭈꾸미 샤브샤브 만드는 법
1.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제거하여 길게 뜯어주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내고 썰어줍니다.
팽이버섯과 송이버섯도 밑부분을 잘라내고 길게 뜯어 줍니다.
알배기배추는 어슷썰기 하여 잘라줍니다. 미나리는 물에 씻어서 한 입 크기로 잘라줍니다.
청경채는 세로로 반을 잘라주거나 4등분 하여 준비합니다.
2. 물 3리터에 멸치다시마팩 3포를 넣고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닫은 뒤 중 약불로 20분 더 끓여줍니다.
멸치다시마팩을 건진 후 국간장 2T와 액젓 2T를 넣어 간을 맞춰줍니다.
3. 끓고 있는 육수에 알배기배추를 먼저 넣고 청경채와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송이버섯, 표고버섯, 미나리를 넣어줍니다.
4. 쭈꾸미는 너무 오래 익히면 질겨질 수 있으니 조금 익힌 뒤 다리와 머리 부분을 잘라 머리는 좀 더 익혀줍니다.
매운 육수를 원하신다면 간장 3T, 매실액 2T, 고춧가루 4T, 고추장 2T, 된장 1T, 다진 마늘 2T를 육수에 넣어주시면 맵고 칼칼한 육수가 완성됩니다..
양념소스 만드는 법
양념소스는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긴장소스 - 간장 2T, 식초 2T, 설탕 2T, 겨자소스 조금 넣으면 간장소스가 됩니다.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와 양파, 쪽파 등을 추가하셔도 됩니다.
2. 땅콩소스 - 땅콩버터 2T, 간장 1T, 식초 1T, 믈 1T, 레몬즙 0.5T, 올리고당 1T를 넣어주면 땅콩소스가 완성됩니다.
봄 제철 아이와 같이 먹는 건강식 미나리 쭈꾸미 샤브샤브
봄 제철재료인 미나리와 쭈꾸미를 섭취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볶아서 먹거나 맵게 조리하여 섭취하는 것보다는
재료 본연의 맛과 영양소를 살릴 수 있는 조리법인 샤브샤브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에는 다진 채소와 쌀과 계란을 넣어 죽으로 마무리하시는 것도 아이들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제철 재료인 미나리와 쭈꾸미를 가장 좋은 방법으로 섭취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