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민국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뚜렷한 사계절이 있는 나라입니다. 사계절이 뚜렷한 이유와 계절마다 나는 제철 재료가 다양합니다. 그 제철 재료로 만드는 제철 재료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계절이 있는 나라 한국
한국에는 뚜렷한 사계절이 있고 각 계절마다 자연이 주는 제철 식재료가 풍부합니다. 제철 식재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제철음식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국에 사계절과 다양한 날씨가 생기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첫째, 한국은 적도와 극지방 사이에 있습니다.
극지방에서 생긴 차가운 기단과 적도에서 생긴 더운 기단이 만나는 곳인 중위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위치는 온대 기후 지역으로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한 이유는 지구의 자전축은 기울어져 태양의 주위를 공전합니다.
이에 따라 태양의 고도가 달라지고 계절마다 받아들이는 태양열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이로 인해 사계절이 생기는 것입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앞서 말했던 기단입니다. 봄과 가을철에는 온난 건조한 양쯔강 기단이 선선하고 포근한 날씨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에는 고온 다습한 북태평양 기단이 무더위를 가져옵니다. 특히 초여름에는 오호츠크해 기단과 북태평양 기단이 장마 전선을 형성합니다. 겨울철에는 한랭 건조한 시베리아 기단이 한파를 몰고 옵니다. 또한 계절풍이 불어와서 계절마다 사계절을 더 뚜렷하게 나타냅니다. 여름의 남풍은 속도가 느리며 무덥고 습하여 무더위가 생기고, 겨울의 북서풍은 속도가 빠르고 차고 건조하여 한파가 몰아칩니다. 이렇게 다양한 요인으로 한국은 사계절과 계절에 따라 다양한 날씨가 있습니다.
따뜻한 봄의 제철재료와 제철음식
추운 겨울이 지나고 새싹이 오르는 따뜻한 봄에 수확되는 봄나물들이 제철 식재료입니다. 봄나물에는 미나리, 냉이, 쑥, 씀바귀, 더덕 등이 있습니다. 또한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에는 쭈꾸미와 도미, 소라, 멍게도 제철 식재료입니다.
달래 된장국 레시피
재료
멸치다시마육수 800ml
된장 2T
애호박 1/2개
양파 1개
청양고추 2개
두부 1/2모
달래 100g
만드는 법
1. 달래의 뿌리 부분과 겉껍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4cm 정도의 길이로 자릅니다
2. 멸치다시마육수 800ml에 된장 2T를 풀어줍니다.
3. 애호박, 양파, 청양고추, 두부를 넣고 중불에서 끓입니다.
4. 재료가 익으면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를 넣고, 마지막으로 달래를 넣어 끓여줍니다.
보양식의 계절 무더운 여름의 제철 재료와 제철 음식
무더운 더위가 시작되는 여름에는 더위를 날려줄 제철재료들이 생각납니다. 수박, 블루베리, 매실, 복분자, 자두 등의 다양한 과일과 전복, 장어, 다슬기, 갈치 등의 제철 보양식 재료들이 있습니다.
전복 미역국 레시피
재료
전복 3마리
불린 미역 25g
들기름 3T, 다진 마늘 1T
국간장 3T
물 1600m
만드는 법
1. 전복은 솔로 구석구석 문질러 씻은 후, 껍데기를 분리합니다. 내장과 이빨의 방향을 확인 후 제거합니다.
2. 미역을 찬물에 충분히 불린 뒤 들기름을 넣고 수분이 없어질 때까지 충분히 볶아줍니다.
3. 물 1600ml를 넣고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넣고 끓여줍니다.
4. 슬라이스 한 전복을 넣고 부족한 간을 맞춥니다.
5. 약불에서 10분 이상 끓여 줍니다.
수확의 계절 가을의 제철 재료와 제철 음식
한 해 농작물의 수확이 끝나는 시기로, 다양하고 풍성한 제철재료와 음식들을 즐길 수 있는 계절입니다. 송이버섯, 밤, 감, 무화과, 전어, 대하, 굴, 삼치, 고등어 등 추수의 계절답게 다양한 제철재료들이 있습니다.
대하 소금구이 레시피
재료
생물대하 12마리
굵은소금 종이컵 1컵 (=200ml)
만드는 법
1. 대하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수염, 뿔, 물총을 제거합니다.
2. 등 쪽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제거하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3 두꺼운 팬에 굵은소금을 깔고 중불에서 소금을 달구어줍니다. 소금을 달군 후 약불로 줄입니다.
4. 소금 위에 대하를 올린 뒤 대하를 약 10분 정도 익혀줍니다.
5. 껍질이 주황색으로 변하면 뒤집어서 다시 익힙니다.
6. 굽는 시간은 대하의 크기와 소금의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제철 재료와 제철 음식
추운 겨울 속에서도 깊은 맛을 품고 있는 제철 재료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굴이 있는데 굴은 추워질수록 맛이 좋아지는 겨울이 제철인 식재료입니다. 이외에도 홍합, 꼬막, 무, 대파, 우엉 등이 있습니다.
굴국밥 레시피
재료
생굴 300g
무 250g,
다진 마늘 1T
물 800ml
새우젓 1T
소금 조금
후추 조금
만드는 법
1. 굴을 물에 잠길 만큼 넣은 후 굵은소금 1T 넣어 살살 흔들어 줍니다.
2. 이물질을 제거 후 물에 씻은 후 채반에 건져 물기를 제거합니다.
3. 무는 나박 썰기 해 준비합니다.
4. 물 800ml에 무를 넣고 끓입니다.
5. 무가 투명해질 때까지 끓인 후 다진 마늘을 넣습니다.
6. 무가 익으면 굴을 넣고, 굴이 익을 때까지 약 3분 정도 더 끓입니다.
7. 새우젓 1T를 넣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소금으로 맞춥니다. 후추를 넣어 마무리합니다.
제철 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
사계절마다 그 계절에 맞게 나오는 재철 재료들은 맛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또한 수분 공급에 좋은 수박이나 참외, 추운 겨울에는 면역력강화에 좋은 굴, 추운 겨울은 지나 활동량이 늘어나는 봄에는 비타민이 풍부한 봄나물처럼 그 계절에 맞게 영양소를 제공해 줍니다. 제철 재료를 활용한 음식들은 다양한 방법으로도 조합이 가능하고, 간단한 조리법으로도 사계절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