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열무는 무의 어린잎과 줄기를 함께 수확한 채소로 열무의 제철 시기와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신선한 열무 고르는 법과 손질법, 열무김치 담그는 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6월 제철 열무 고르는 법과 손질법 열무김치 담그는 법

 

열무의 효능과 부작용

열무는 봄에서부터 나기 시작하지만 6월에서 8월이 제철로, 이 시기에는 열무가 연하고 아삭하며 맛도 가장 좋습니다. 효능으로는 우선 풍부한 식이 섬유가 있어 장 건강을 돕고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칼슘, 칼륨,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뼈 건강과 면역력 강화,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저열량 채소로 다이어트 식단에도 적합하며,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열무는 하가운 성질을 가져 위장이 약한 사람이 ㅁ낳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분이 많은 열무김치를 과다 섬취하면 혈압 상승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선한 열무 고르는 법

신선하고 맛있는 열무를 고르기 위해서는 잎과 줄기의상태, 색깔, 질감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잎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잎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선명한 초록색을 띠는 열무가 신선합니다. 잎이 너무 크고 질긴 것은 자란 지 오래되어 질기고 섬유질이 많아 식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들거나 누렇게 변한 잎, 구멍이 난 잎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연한 연두색이면서 통통하고 아삭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가 너무 굵거나 딱딱해 보이면 섬유질이 많이 씹기 불편하고 맛도 떨어집니다. 반면 너무 가늘고 마른 열무는 수분이 부족하고 오래된 경우일 수 있습니다. 

 

뿌리 부분작고 단단하며 매끈한 것이 좋습니다. 뿌리가 지나치게 크거나 갈라져 있거나, 검게 변색된 부분이 있다면 오래되었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열무 전체를 들어보았을 때 무게감이 적당하고 수분감이 느껴지는 것이 신선한 열무입니다.

 

구입 후에는 바로 조리하거나, 뿌리와 잎을 분리해 보관하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요리에 활용할 때는 너무 질긴 잎은 제거하고, 부드러운 부분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맛을 살리는 비결입니다.

 

열무 손질하는 법과 보관 법

열무 손질하는 법

1. 시든 잎이나 누렇게 변한 잎, 벌레 먹은 부분 등 겉잎을 제거해 줍니다.

2. 뿌리와 줄기 사이에 흙이 많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서 여러 번 씻고, 특히 뿌리와 줄기 사이를 손으로 문질러 깨끗이 닦아줍니다.

3. 조리 용도에 따라 5~7cm 길이로 잘라 사용하거나, 열무김치를 담글 때는 줄기와 잎이 붙은 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열무김치용이라면 깨끗이 손질한 열무를 굵은 소금물에 1시간 정도 절여 숨을 죽인 후 사용합니다.

 

열무 보관법

1. 손질 후 물기를 털고 비닐봉지나 밀폐용기에 담아 채소칸에 보관하면 3~4일 정도 신선하게 유지됩니다. 수분증발을 막기 위해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한 번 감싸는 것도 좋습니다.

2. 열무는 물에 닿으면 쉽게 무르기 때문에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에 감싸 냉장보관하면 5~7일 정도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열무는 김치로 담가두면 냉장 상태에서 수주 간 보관이 가능하며, 숙성되면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데친 열무는 물기는 꼭 짜서 소분한 귀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하면 약 1개월간 보관할 수 있고, 국이나 나물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열무김치 담그는 법

재료

열무 2단

굵은소금 

물 2L

쪽파 1줌

양파 1개

청양고추 3~4개

홍고추 2개

 

양념재료

찹쌀풀 (찹쌀가루 2T+물 1컵)

고춧가루 8T

다진 마늘 2T

다진 생강 1T

액젓 4T

새우젓 1T

설탕 1T

 

만드는 법

1. 열무는 시든 잎이나 누런 부분을 제거한 귀 깨끗이 씻어 흙을 없애고, 5~6cm 길이로 자릅니다.

2. 물 2L에  굵은소금 1/2컵 정도를 녹인 소금물에 열무를 1시간 정도 절인 후 중간에 한번 뒤집어주면 골고루 절여집니다.

3. 절인 열무는 흐르는 물에 헹군 뒤 물기를 꼭 짜줍니다.

4. 찹쌀가루와 물을 섞어 끓이며 저어가며 풀을 만들어 한 김 식혀줍니다.

5. 식힌 찹쌀풀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액젓, 새우젓, 설탕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6. 큰 볼에 열무와 부재료를 넣고 만든 양념을 골고루 버무려줍니다.

7. 버무린 열무김치를 용기에 담고 실온에서 1~2일 정도 숙성 후 냉장 보관하면 시원한 맛이 살아납니다.

 

반응형